본문 바로가기

공부

전화영어 민병철유폰 vs 튜터링 비교후기

전화영어를 지난 10월부터 진행했었다. 첫 전화영어는 튜터링. 3개월분의 전화영어를 결제했다. 가격은 대략 140,000원 정도. 튜터링 3개월 수강권이 끝나고 난 뒤 회사복지를 이용해 민병철유폰 3개월분을 신청했다. 이전에 튜터링은 20분 수업이었고, 이번에는 민병철유폰은 10분으로 신청했다. 회사 복지포인트 기준 11만원 정도.

 

 

튜터링은 어플이용해서 한 번에 관리가 되니 매우 편리하다. 민병철유폰과 비교했을 때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다. 먼저 튜터링을 사용했던 나로서는 어플에서 한번에 해결되는것이 당연하다고 여겼다. 하지만 민병철유폰은 카톡과 사이트를 통해 이용하여야 한다.

 

튜터링은 20분을 꽉 채워서 20:00이 되면 전화를 종료하지만, 민병철유폰은 대충 9분 30초가 넘으면 통화를 종료하는 듯하다. 피드백은 민병철이 굉장히 빠르다. 전화영어하는 동안 녹음이 되는 것은 둘 다 같으나, 민병철 유폰은 3주동안 다운로드가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음질은 민병철유폰은 더 깔끔하다.  민병철유폰은 민병철유폰의 번호로 걸려오고, 튜터링은 튜터가 각자의 집에서 연결하는 방식인듯 하다. 민병철유폰은 일반 전화를 이용하기 때문에 깔끔하게 잘 들린다. 튜터링은 어플 자체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처음 연결 시 깔끔하게 안 들릴 때가 있다. 하지만 30초 이내에 조절하기 때문에 불편함은 크게 느끼지 못했다. 튜터마다 다르기 때문에 참고하시길.

 

 

업계 탑이라고 불리는 민병철유폰은 확실히 체계적이다. 민병철유폰은 4step 교육방식으로 작문까지 포함되어 있다. 읽고 듣고 말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쓰는 것까지 포함된다. 작문을 하면서 고민하는 모든 시간이 영어실력에 도움이 될 것이라 자부한다. 작문은 24시간 내에 피드백이 오며, 저녁 이후 고쳐진 작문은 아침 9시 이후에 카톡으로 알림을 해준다.

 

 

 

 

 

 

 

튜터링은 어플에서 토픽카드를 선택할 수 있고, 민병철유폰은 정해진 수업방식을 고수한다. 민병철유폰은 첫수업을 하기 위해 교재를 출력해놓아야한다. 튜터링의 토픽카드는 확실히 실생활에 가까운 토픽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행을 떠난다거나 해외에서 유학생활을 한다거나 허니문을 떠난다거나하는 실생활에 바로 쓰일 수 있는 표현을 공부한다. 민병철유폰은 수업과정을 바꾸는 방식이 있지만 튜터링보다 용이하게 바꾸기는 힘들 것이다.

 

튜터링은 튜터를 선택할 수 있다. 그게 튜터링의 장점이자 단점이다. 장점은 다양한 스타일의 튜터를 경험해볼 수 있다는 점. 단점은 매번 자기소개, 상황을 설명해야하는 것.

민병철유폰은 전담 튜터가 있다. 장점은 튜터링과 반대로 내 이름, 상황을 알고 있기 때문에 이어서 대화가 가능하다. 자기소개하는데 매번 시간을 소요하지 않는다. 전담튜터의 단점은 매번 똑같은 수업형식이라는 점이다. 사람에 따라 다르게 느낄 수 있으니 참고.

 

 

 

 

 

 

 

튜터링은 실시간 채팅이 가능하다. 알아듣지 못하거나 부가설명이 필요할 때 채팅창을 이용해 주고받는다. 수업중 수업전후 모두 사용가능하다. 민병철유폰은 전담튜터와의 채팅창이 있지만 수업 중에는 사용이 어렵고, 수업 전후로 사용이 가능하다.

 

수업 후 피드백할 때 튜터링은 학생의 점수를 매긴다. 물론 나중에는 너무 주관적이라 신경을 쓰지 않게 되었지만 처음에는 은근히 신경쓰인다. 점수를 잘 주는 튜터만을 선호했던 것이 생각난다. 민병철유폰은 학생의 점수를 매기지 않아서 좋았다.

 

 

정리하자면 사용하기는 튜터링이 편하다. 수업의 체계성은 민병철유폰이 한수위.

애초부터 민병철유폰을 수강했다면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을테지만 이미 튜터링을 사용후 어플의 편리성을 경험해보니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니다.

 

 

가장 먼저 생각할 것은 업체가 중요한것이 아니라 처음 전화영어를 신청하는 행동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전화영어 업체 선택하느라 미루지말고 먼저 테스트부터 받아보는 것을 권장한다. 무료테스트는 말그대로 '무료'이니 먼저 테스트부터 받고 비교해보도록 하자.

 

  튜 터 링 민 병 철 유 폰
수업시간 20분 고정 10분 단위 선택 가능
이용방법 어플 내에서 전화연결/채팅/피드백/교재

사이트 내에서 채팅/피드백/교재

전화연결은 일반 전화

음질 튜터마다 다름 튜터링보다 우수
토픽

정해진 수업루트가 있으나

개인이 선택 가능

튜터링보다 덜 자유로움
튜터

원하는 시간대 원하는 튜터 선택가능

전담튜터
피드백 수업종료 후 10분 이내 피드백

수업종료 후 2분 이내 피드백

피드백 후 작문